드림캠퍼스의 과정 목록입니다.
교육을 통해 당신의 꿈에 한발자국 더 가까이
한국고용직업분류 코드 | 직무명 |
---|---|
3203 | 결산사무원 |
3203 | 공과금담당원 |
3203 | 교환어음처리원 |
3203 | 국민주택기금관리원 |
3203 | 국제증권예탁결제사무원 |
3203 | 국제투자신탁사무원 |
3203 | 금고담당은행사무원 |
3203 | 금융고객관리사무원 |
3203 | 금융기관지점관리사무원 |
3203 | 금융대출감정사무원 |
워크넷 API 에서 제공하는 정보로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.
과정소개 | 2021년 관련법 시행에 따른 금융소비자보호법 및 금융소비자보호에 관한 최신 이슈를 다루고, 금융소비자보호법에서 다뤄지는 다양한 분쟁 및 민원 사례 등을 제시함으로써 현업 종사자인 학습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합니다. |
---|---|
학습목표 | 금융소비자 보호의 의의와 국내외 금융소비자보호 제도 및 기구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. 금융소비자보호법 주요 법안과 금융상품 개발과정 및 판매과정에서의 금융소비자보호 방안을 숙지하여 업무에 적용할 수 있다. 금융상품 개발과정 및 판매과정에서 금융소비자보호 방안을 학습하고, 금융업권별 금융소비자보호 사례를 통해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세부 실천 사항을 활용할 수 있다. 금융소비자의 다양한 민원처리 및 분쟁에 대처할 수 있다. 디지털 금융시대 금융소비자보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. |
수료기준 | [진도율] : 100% 기준, 80%이상 [평가] : 진도율 80% 이상 응시가능, 100점 만점 기준 60점 이상 |
수업방법 | 웹 기반 동영상 강의 |
출석인증방식 | 웹 로그인 후 강의 수강 |
특징 및 장점 | - |
학습대상 | 모든 금융인 금융업에 종사하는 임직원(사원~관리자급) 고객접점에 근무하는 창구 직원 금융권의 상품개발부서 근무자 금융소비자 금융소비자보호와 연관된 업무를 수행하는 자 |
내용전문가 | 정운영/(사)금융과행복네트워크 |
차시 | 차시제목 | 학습시간 |
---|---|---|
1 | 금융소비자보호 의의: 금융소비자보호는 무엇이고 왜 중요한가? | 26분 56초 |
2 | 국내 · 외 금융소비자보호제도 현황: 우리나라 금융소비자보호 제도는 충분히 구축되어 있는가? | 26분 53초 |
3 |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금융사 내부통제시스템(1): 국내 금융사 내부통제시스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? | 27분 59초 |
4 |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금융사 내부통제시스템(2): 내부통제 개선방안은 무엇인가? | 30분 45초 |
5 | 금융소비자보호법 입법경과 및 주요내용 | 27분 01초 |
6 | 금융소비자보호법상의 영업행위 준수사항(1): 금융상품 6판매원칙을 중심으로 | 34분 11초 |
7 | 금융소비자보호법상의 영업행위 준수사항(2): 금융상품판매업자의 업종별 영업행위 준수사항을 중심으로 | 28분 38초 |
8 | 금융상품 판매 단계별 금융소비자보호방안: 금융상품 판매전, 판매 시, 판매 후 단계별 적용되는 금융소비자보호법 | 28분 44초 |
9 | 불완전판매 사례를 통해 본 금융소비자보호방안(1): 은행 | 27분 56초 |
10 | 불완전판매 사례를 통해 본 금융소비자보호방안(2): 금융투자회사 | 33분 14초 |
11 | 불완전판매 사례를 통해 본 금융소비자보호방안(3): 보험회사 | 29분 12초 |
12 | 금융소비자의 주요금융민원과 분쟁조정제도 | 25분 20초 |
13 | 금융취약계층을 위한 금융소비자보호: 고령층 금융소비자보호를 중심으로 | 35분 33초 |
14 | 전자금융사기와 금융소비자보호 | 31분 56초 |
15 | 비대면 금융거래에서 금융소비자보호 | 27분 40초 |
16 | 금융윤리와 금융소비자보호 | 28분 34초 |
시험 | 과제 |
---|---|
|
|